JAPANESE

일본어 번역가가 제안하는 효과적인 일본어 공부법

안녕하세요. 일본어 번역가 최다혜입니다.

오늘은 15년째 일본어 학습자로서 처음 일본어를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해

저의 일본어 공부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이번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각자에게 맞는 공부법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감을 잡지 못하고 계시는 분들이 감을 잡을 수 있게 된다면 기쁘겠습니다.

STEP 1

1.히라가나, 가타카나 외우기

기본적으로 일본어를 배우려면 일본 문자인 히라가나, 가타카나를 외워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 히라가나, 가타카나를 외울 때 50음도표를 보고 외우지 않았습니다. 일본 애니메이션을 좋아했기 때문에 좋아하는 애니메이션 제목, 캐릭터의 이름을 책상, 교과서 위에 적어보면서 외웠습니다. 그리고 펜이나 지우개에 적혀있는 히라가나, 가타카나를 읽어보면서 읽는 속도도 조금씩 빨라졌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50음도표를 보면서 순서대로 외우는 것보다 훨씬 더 빨리 외울 수 있는 방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2.간단한 명사, 동사를 한자로 써보기

저는 일본어를 배우기 전부터 한자를 좋아했습니다. 초등학생 때 부모님께 떼를 쓰며 한자책을 사 달라고 했을 정도입니다. 그래서 초급 수준의 일본어 한자는 금방 적을 수 있었습니다. 그 한자를 일본어로 어떻게 읽는지 맞춰가는 연습을 했습니다.

여기서 제가 추천하고 싶은 방법은 이미 쓸 수 있는 한자라면 눈으로 일본어를 읽는 연습을 추천합니다. 쓰는 것보다 더 빨리 외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눈으로 전부 읽을 수 있게 되면 이제 쓰면서 외웁니다. 그렇게 외우면 무작정 쓰면서 외우는 것보다 빨리 외울 수 있습니다.

3.애니메이션을 보면서 들리는 단어 따라하기

애니메이션을 보고 있으면 어느 순간 단어가 하나씩 들리기 시작합니다. 그 다음으로 그 단어가 한국어로 무슨 의미인지 자막을 읽다보면 알게됩니다. 제가 제일 처음 들었던 단어는 「バカ」입니다. 그리고는 학교에 가서 친구들한테 실제로 사용해보고는 친구들이 못 알아듣는 것을 우스워하며 재미를 느꼈지요. 아마 요즘 사람들은 이 정도 단어는 다 알고 있을 것 같지만요. 이렇게 하나씩 일본어 단어를 알아가면 일본어 공부를 더욱 재미있게 이어갈 수 있어요.

STEP 2

1.JLPT 3급 단어 쓰고 말하면서 외우기

언어를 배울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어휘량입니다. 어휘량이 늘지 않으면 더 많은 문장을 만들 수 없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자주 사용하는 기본적인 단어를 직접 쓰고 발음해보면서 조금씩 어휘량을 늘려갑니다. 일본어를 좋아한다면 단어를 외우는 일은 그렇게 힘들지 않을 것입니다. 제가 처음에 시작했을 때는 일본어능력시험이 개정되기 전이라 JLPT 3급 단어라고 제목을 달았는데 아마 지금의 N4~5정도의 수준이라고 생각됩니다.

2.애니메이션 속에서 들리는 문장 따라하기

애니메이션을 재미있게 보다보면 주인공의 멋진 대사들이 있습니다. 저는 그 대사를 직접 말해보고 싶어 시도때도 없이 그 대사를 읊어보고는 했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한번 써보는 것도 좋아요. 한자와 히라가나를 함께 쓰면 약간의 희열을 느낄 수 있었어요.

3.길을 걸으면서 일본어로 혼잣말하기

애니메이션으로 통째로 외운 대사에서 주어, 동사, 목적어를 바꿔서 새로운 문장 만들어보세요. 저는 주로 학교 등하교길에 혼잣말로 중얼거리면서 새로운 문장을 만들었어요. 가능하다면 가상의 친구를 만들어 그 친구와 대화할 수 있도록 문장만들기를 이어가보세요. 가끔 지나가는 또래 친구들이 일본인인가봐 하며 저를 힐끗 쳐다보고 지나가는데 부끄러워 하지 않아도 되요. 언어 학습은 자신감이 가장 중요합니다. 실제로 저는 이 방법이 제 일본어 실력을 늘렸던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STEP 3

1.JLPT 2급 교재를 활용해서 공부하기

JLPT 교재는 어휘, 문법, 청해, 독해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모두 사서 공부하는 것도 나쁘지 않지만 저는 주로 어휘와 독해 책만 사서 공부했습니다. 문법과 청해는 애니메이션을 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물론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는 한번쯤 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이론을 공부하기 위한 용도보다는 문제를 풀어보기 위한 용도로 말이죠.

2.좋아하는 애니메이션 계속 보기

제가 제일 많이 한 공부는 일본 애니메이션을 보는 것이었습니다. 언어를 배울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레벨에 상관없이 그 나라 언어에 많이 노출되는 것입니다. 요즘에는 다양한 컨텐츠로 일본어를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지 않는 다는 것은 어리석은 짓입니다.

노래, 드라마, 유튜브, 버라이어티, 라디오 등 다양한 장르가 있는데 제가 애니메이션을 추천해 드리는 이유는 성우들이 발음을 깔끔하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발음이 깔끔하기 때문에 따라하기도 쉽고 앞으로 나의 일본어 발음을 더욱 원어민에 가깝게 해줍니다.

물론 일상 생활에서는 사투리, 유행어, 억양 등의 변수가 많습니다. 원어민들은 대화를 할 때 여러분을 위해 깨끗하게 발음해주지 않기 때문에 처음 원어민과 대화를 하면 일본어가 잘 들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도 제가 깔끔한 발음부터 듣기를 추천하는 것은 여러분의 일본어에 독특한 발음이 베이지 않았으면 해서입니다. 실제로 애니메이션으로 공부한 저는 발음이 원어민에 가까워 예전에 일본에서 일하던 곳의 단골 고객이 1년 동안 제가 외국인이라는 것을 눈치채지 못했을 정도입니다. 처음에는 나의 베이스가 되는 발음을 굳히고 나머지 변수는 앞으로 천천히 익숙해져가면 됩니다.

3.일본어 학원 회화반에서 원어민과 대화하기

독학으로 일본어 공부를 시작한 저도 일본어 학원을 다닌적이 있습니다. 저는 학원에서 초급 반이 아니 회화반에 들어가서 수업을 들었습니다. 이미 저는 독학으로 일본어 N2 정도는 가볍게 딸 수 있는 실력이 되었지만 학원을 다닌 이유는 원어민과의 대화에 익숙해지기 위해서 입니다. 아무리 일본어 공부를 많이해도 이를 활용하지 못한다면 언어 실력은 향상할 수 없습니다.

원어민 교사 마다 수업방식은 다양합니다. 제가 다닌 곳에서는 수강생이 돌아가면서 주제를 하나씩 정해와 그 주제에 대해 일본어로 대화하는 수업이었습니다. 이 수업은 일본어 실력뿐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향상되어 무척 도움이 되는 수업이었습니다.

4.일본어 원서 읽기

제가 제일 약했던 부분은 독해 능력이었습니다. 한국어 독해도 제대로 못할 정도로 국어 능력이 낮았기 때문에 일본어 독해 문제는 일본어로 된 글을 전부 다 읽을 수는 있어도 문제를 맞출 수는 없었습니다. 저는 이를 일본어 원서를 읽으면서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제일 처음 원서를 읽기 시작한 것은 만화책이었지만 만화책은 독해 능력보다는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에 더 가까웠습니다. 여기서는 만화책 보다 일반 도서를 읽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러분들이 관심있는 분야의 책을 조금씩 읽어가다보면 어느새 독해도 두렵지 않아요.

일본어 학습을 위한 추천 교재

도서

이치고의 일본어 천자문

일본어 상용한자 2136

일본어상용한자2136
책 보러가기

일본 한자 공부를 하실 때 가장 좋은 방법은 한자의 파생되는 단어를 함께 외우는 것입니다. 파생된 단어를 같이 외우면 그 한자의 뜻을 근본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서 더욱 많은 단어를 외우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일본어를 배우기 전에 한자를 배울 때 부수를 모두 외우고 한자 외워서 더욱 쉽게 외울 수 있었습니다. [부수 일람표 214자]를 참고해주세요.

이 책들은 제가 졸업한 부산외대 교수님께서 추천해주신 책입니다.
‘일본어 상용한자 2136’은 실제로 수업에서도 사용한 책입니다.
‘이치고의 일본어 천자문’은 부산외대에서 통번역으로는 최고라고 소문나있었던 교수님이 추천해주신 책입니다.
저는 특히 ‘이치고의 일본언 천자문’을 몇 번이고 계속 보면서 공부했습니다.

노라주쿠 앱

노라주쿠 노라주쿠 노라주쿠 노라주쿠

앱 다운받기

이 앱은 제가 실제로 공부할 때 사용한 것은 아니지만 최근에 이런 신기한 어플이 나와 소개 드립니다.
일본 애니메이션으로 일본어를 공부할 수 있게 만들어진 어플입니다.
아직 애니메이션 종류는 적지만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어보여 추천드립니다.

제가 좋아하는 ‘블랙클로버’라는 애니메이션이 등록 되어있어서 사용해 보았습니다.
애니메이션을 선택->공부 모드 선택->애니메이션을 보며 학습
일본어, 읽는 방법, 한국어 자막이 나옵니다.
중간에 빈 문자를 채워 넣는 형식으로 특히 일본어 듣기 공부에 무척 도움일 될 것 같았습니다.

마무리

저의 일본어 공부법이 여러분들에게 조금은 도움이 되셨나요? 완전히 저를 따라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단지 여러분만의 공부법을 확립시키기 위한 단서로 활용해주세요. 여러분들의 일본어 공부를 응원합니다.

최신글